현재 위치
  1. 게시판
  2. NEWS

NEWS

최신 IT 관련 소식입니다.

게시판 상세
OT보안 중요해지는데… LG CNS가 제시한 해결책
industry4.0 (ip:175.201.8.78) 평점 0점   작성일 2021-11-05 추천 추천하기 조회수 37

통신 기술이 발전하고 디지털화가 일어나면서 많은 생산라인이 과거 아날로그 방식에서 벗어나 좀 더 개방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의 신기술이 도입되면서, 네트워크의 범위는 더욱 광범위해졌다. 네트워크로 모든 곳이 연결된 공장 인프라는 폐쇄형에서 오픈형으로 변화해가고 있다.

산업 전반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일어나면서 각 기업의 운영기술(OT) 시스템도 변하고 있다. 더불어 기업은 변화에 맞춘 OT 보안 체제 구축의 필요성을 체감하고 있다. 한 번 보안사고가 일어나면 기업 하나가 멈추는 사건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심지어 세계적으로 막대한 경제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지난 5월 발생한 미국 송유관 업체 콜로니얼 파이프라인 랜섬웨어 사건처럼 말이다.

따라서 이제는 OT보안이 대기업의 고민거리라고 말할 단계는 넘어섰다. LG CNS가 지난달 28일 개최된 ‘제조공장, 산업기반시설 OT/ICS 환경 보안 방안 2021’ 웨비나에서 OT보안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대중 앞에 선 이유다.

LG CNS가 OT보안을 강조하는 이유

박태석 LG CNS 사이버시큐리티 책임은 IT보안 외에도 OT보안에 대한 투자 또한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책임은 “기업을 살펴보면 IT 관련 보안 시스템보다 공정, 생산 설비 등 시설 투자에 대한 보안 투자가 현저히 낮다”며 “산업 내 시스템 정보의 가용성을 확보하면서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는 OT보안은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OT 보안 문제의 주원인은 ▲방화벽 정책 관리 미흡 ▲인프라 내 디지털 정보의 잔존 여부다. 우선, 방화벽 정책이 미흡하게 관리되면 악성코드가 쉽게 유입해 시스템이 감염되고, 확산될 수 있다. 공장을 가동할 때부터 악성코드가 내부에 침투하면, 추후 어떤 보안 시스템을 도입해도 정보가 유출될 수밖에 없다. 특히 라인 최적화 기간에는 모니터링 통제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경우에도 보안 담당자가 위협을 인지하지 못해 사이버 공격을 당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OT 인프라 내에는 수많은 핵심 기술 정보가 시스템 내 디지털화되어 잔존한다. 이 정보를 탈취하기 위해 취약점을 노리고 시스템을 공격하는 해커들도 존재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보안 담당자들이 어느 부문에서 어떤 정보가 주로 공유되는지 선제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보안 관리자는 네트워크 내 IT 인프라와 조직 간 업무 절차 등을 미리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 박태석 책임의 설명이다.

OT보안 중요해지는데... LG CNS가 제시한 해결책 - Byline Network

첨부파일 01.pn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